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정치, 사회

통제 목적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실제로 있었다

thinknew 2016. 10. 12. 17:54


지난해 5월 작성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표지. 문화예술계 인사 중 시국 선언 참여자, 야권 지지자 등을 요주의 인물로 파악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난다.


이전 포스트에서 연예인들이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면 친새누리의 경우 여론에 의해 축출되지만 친더민주의 경우는 정권의 하수인들에 의해 밥그릇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근데 여기에 연예인들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인들도 정권에 비판적인 단체나 개인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불이익을 주는 블랙리스트가 실제 있었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나왔다. 기사를 보자.

http://www.hankookilbo.com/v/0abb634242a64afca79799b09f8564f4

"청와대가 지난해 문화예술계에서 검열해야 할 9,473명의 명단을 작성해 문화체육관광부로 내려 보냈다는 주장과 자료가 11일 나왔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날 국정감사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회의록을 토대로 청와대가 정치검열을 위한 예술계 블랙리스트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것을 뒷받침하는 자료다."
"문화정책에 밝은 예술계 한 인사는 이날 한국일보와 만나 “지난해 5월 흔히 말하는 ‘블랙리스트’가 청와대에서 내려왔고 우리 입장에서는 이에 따라 행동할 수 밖에 없다고 하는 문체부 공무원들의 푸념을 들었다”면서 “실제 이 문건을 직접 보기도 했거니와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 사진으로 찍어두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 때는 저 말이 진짜일까 싶었는데 이후 예술계에서 이런저런 잡음이 들리면서 정부가 이 블랙리스트를 충실하게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명박부터 박근혜까지 이 부도덕한 정권들이 민주주의의 시계를 몇십년 전 과거로 퇴행시킨 경우는 한두번이 아니었다. 그러니 문화예술인들을 통제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을 것이 분명한 블랙리스트가 나타났다고 새삼스럽게 "민주 시계가 퇴행되었다"라고 한탄할 일은 아니다. 다만 사회의 거의 전분야에 권력을 등에 업은 정권의 하수인들이 통제를 행사할 의도를 분명하게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박근혜와 그 졸개들이 사드 배치 결정으로 인해 성주, 김천은 물론이거니와 다수의 새누리당 묻지마 지지자들 사이에 거대한 균열을 생기게 만들고, 연예인들도 등돌리게 만들고, 이젠 문화예술인들도 등돌리게 만들었다는 것은 진보 세력으로서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정권 교체의 희망이 점점 더 커져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