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정치, 사회

컴퓨터로 분석해 본 박근혜의 말의 정서

thinknew 2017. 2. 23. 08:48



>


대통령들의 말을 집중적으로 분석한 결과, 박근혜의 말들에서 분석된 주된 감정이 '분노'라는 결론을 내린 기사가 떳다. 먼저 기사를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738464


◇ 정관용> 사람이 어떤 단어를 많이 쓰는지, 어떤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지 이걸 통해서 그 사람의 심리를 알 수 있다. 여러분은 이 말에 동의하십니까?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서 역대 대통령들의 연설문 또 회의발언 이런 것들을 분석해서 그 심리를 분석한 아주 흥미로운 연구를 한 분이 있어서 오늘 스튜디오에 직접 초대했습니다.
◆ 김경일> 동사가 많이 나온다는 것은 명사가 많이 나오는 것과 좀 구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사가 많이 나온다는 건 행위를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은 역동적인 느낌을 줄 가능성이 크죠. 그런데 명사가 많이 나온다는 건 좀 단정을 하는 그런 특징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말을 들을 때도요. 만약에 경수가 사람을 해쳤다. 이렇게 동사로 표현하면 사람들이 그 행위가 왜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궁금증도 가지고 생각이 넓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그 경수가 살인자야라고.
◆ 김경일> 그러면 생각이 멈춰버리고 실제로 그렇기 때문에 좀 단정적으로 이야기를 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명사를 많이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 정관용> 가장 많은 분들이 기억하는 혼이 비정상. 우주가 도와준다. 이건 어떤 특징이에요, 이런 건?
◆ 김경일> 최근으로 가서 김영삼 대통령 연설문부터, 이분부터 쭉 비교를 해 보면. 왜냐하면 너무 옛날 분들은 빼고요. 그러면 일단 첫째 감정에 있어서는 부정적 정서를 자극하는 단어를 박근혜 대통령이 많이 사용하시는 걸로 나오고요. 그리고 긍정적 정서라든가 정서 전반은 떨어집니다. 좀 떨어지는 걸로 나옵니다. 그리고 확실하게 나온 것처럼 명사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다른 어떠한 대통령들보다도 동사라든가 형용사를 사용해서 행위를 제시하고 그다음에 상황을 묘사하기보다는 명사를 굉장히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을 하시기 때문에 단정적인 그런 느낌. 그다음에 뭔가 확정짓는다는 느낌. 이런 느낌들을 상대방으로 하여금, 듣는 분들로 하여금 많이 느끼게 할 가능성이 높고요.
◇ 정관용> 그리고 연설에서는 정서적 공감대를 넓히려고 하는 그런 노력이 별로 없고. 대신에 부정적 정서 표현은 많이 했다, 그건 뭐죠?
◆ 김경일> (박근혜는) 그러니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정서라든가 정서 전반성에 대한 단어들은 떨어지는데요. 그런데 부정, 특히 어떤 단어가 많이 나오냐면 인간의 부정적 정서가 사실은 두 가지입니다, 크게 보면. 화와 슬픔입니다. 그런데 화는 공감의 정서가 아니라 슬픔이 공감의 정서죠. 그런데 이 부정적 정서에서 어떤 단어가 주로 사용됐는가를 다시 세부를 해 보면 분노 그다음에 격노. 이런 화와 관련된 이런 화와 관련된 그런 단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부정적 정서의 단어 빈도수, 그러니까 사용빈도가 높은 걸로 나오는데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다른 역대 대통령들이 썼던 부정적 정서 단어들은 대부분 화라기보다는 슬픔에 관련된 단어들입니다.


꼴통들을 근거가 불분명한 분노에 차있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대통령의 말을 집중 분석한 결과에 박근혜의 말들에서 분석되는 주된 감정이 '분노'라네. 단정적인 명사를 많이 씀으로써 토론 자체를 차단하는 경향도 있다고 하고.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꼴통들과 이야기하려면 말이 안통한다는 그 느낌을 국민들이 박근혜에게서 느낀 것이니 이게 비극의 근본 원인 아니겠나. 꼴통은 꼴통을 알아 본다고, 꼴통 단체들이 박근혜에게서 정서적 공감대를 느낀다는 것도 일정 정도 이해가 되고.


우리는 감정이든 생활 수준이든 현재 상태가 같은 수준이라도 처음에는 낮았으나 서서히 높아질 때가 처음에는 높았다가 서서히 낮아질 때보다 더 깊은 신뢰감이 형성된다. 박근혜는 처음부터 그다지 높지도 않았지만 이게 시간이 가면 갈수록 높아지기는 커녕 점점 더 낮아지고 그게 어디까지 낮아질 지도 가늠할 수가 없다. 어차피 탄핵되면 더 낮아지는 꼴을 볼 일도 없으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