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정치, 사회

대선 전 개헌이 67%, '압도적'이다?

thinknew 2017. 1. 5. 09:52



박근혜와 그 일당들은 어차피 시간이 가야 단죄될테니 이제부터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감추어져 있었던 찌라시 언론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어야 겠다. 조중동 못지 않게 꼴통이지만 경제신문이라는 특성 상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매일경제의 간계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104175203620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가 5일 1차 회의를 소집하고 개헌 논의에 본격 착수한다. 개헌 찬성 여론은 높지만 지지율 1위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선 이전 개헌에 반대하면서 정치권은 개헌파·호헌파로 갈려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반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개헌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개헌을 고리로 한 정계 개편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4일 매일경제는 개헌안 도출의 막중한 임무를 맡은 국회 개헌특위 소속 여야 의원 36명 중 해외출장자 등을 제외한 30명에게 개헌 입장을 들었다."

여론조사 결과를 타이틀로 걸 때는 주로 전국 단위의 조사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게다가 개헌이라는 이슈는 현 정국에서 민감한 이슈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그 개헌에 대한 여론조사라고 제목에 떡하니 내 걸어놓고 속을 들여다 보면 표본이 꼴랑 국회의원 30명이란다. 기사 속에는 그 사실을 밝혀 놓았으니 거짓말은 아니다. 이런게 그동안 꼴통 언론들이 해 온 짓이다. 거짓말은 아니되 사람들이 기사 제목만 보고 넘어가는 경우가 흔하다는 속성을 교묘하게 이용해 먹는 것 말이다. 거짓말이나 오보는 곧 밝혀지니 해악이 그다지 크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교묘한 편파적인 보도는 거짓이 아니므로 시비붙을 수는 없지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해악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언론의 편향 보도와 더불어 또 하나의 문제는 그런 것을 알고도 속아주는 독자들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조사할 방법도 없고, 조사한 결과도 없어서 그게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으나, 저런 짓을 일상적으로 하는 찌라시들이 여전히 잘 팔리는 것을 보면 그 비율이 무시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님이 분명하다. 경제신문은 철저하게 시장 참여자이므로 마찬가지로 시장 참여자인 국민들이 저런 찌라시들을 도태시키지 않으면 그건 방법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찌라시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그 편향성을 지적하는 수 밖에.



'정치,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보신당의 협잡질 감상  (0) 2017.01.05
두가지 거짓말 공방  (0) 2017.01.05
도로 새누리당, 개혁보수신당  (1) 2017.01.04
조선일보 기사 해석법  (1) 2017.01.04
꼴통 찌라시가 하는 짓  (0) 2017.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