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5/01 3

노무현 정신으로 소녀상을 이전하라?

세상은 넓고 꼴통은 많다. 새로운 종류의 꼴통이 등장했단다.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501133653538 "이 남성은 성명서를 통해 "서민 대통령인 노무현 전 대통령은 100만 재일동포들을 위해 이 곳의 불법적인 소녀상 설치에 반대했을 것이다. 노무현 정신으로 소녀상을 이전하라"고 주장했다." 기특한 녀석, 그래도 노무현 대통령이 서민 대통령인 것은 알다니. 그런데 딱 거기까지다. 노무현 정신과 소녀상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 또 재일동포를 위해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것은 무슨 소리일까? 원래 꼴통들의 말과 행동에서 논리를 기대하기란 불가능한 법이다. 그런데 이 꼴통은 새로운 종류이다. 원래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꼴통들은 노무현을 조롱의 대상으로 삼는데..

정치, 사회 2017.05.01

마음은 어떻게 오작동 작동하는가 - 카루나 케이턴

명상은 종교적 수련에서 출발했지만 현대인들의 마음의 평안을 얻는 방법 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수행자들이 경험적으로 알게 된 지식을 신경생리학은 확인해 준다. 매튜 리버먼의 '사회적 뇌 - 인류 성공의 비밀'에서 "명상을 통해 얻는 마음의 평온은 뇌와 신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이고 신경인지적인 과정들의 결과이다."라고 밝혀 놓고 있다. 과학은 명상의 효과를 확인시켜 주지만, 실제로 명상을 수행하는 수련자들은 '인간의 본성의 추구'라는 증명되지 않은 무언가를 향해 있다. 그리고 불교와 힌두교 계통의 신비주의 종교에서 득도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래서 종교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명상을 권유하는 사람들이 그 효과의 근원을 종교에서 찾는 경우가 흔히 있다. 바로 여기에 옆길로 샐 가능성이 존재..

독서 2017.05.01

사드 비용 청구 문제, 그리고 색깔론의 종말

http://hr-oreum.net/article.php?id=1923 지금 대한민국은 트럼프의 사드 비용 청구 문제로 시끄럽다. 미국은 묘한 나라이다. 대통령은 "사드 비용을 내놓아라"하고, 국가안보보좌관은 "사드 비용을 재협상하겠다"라고 한다. 이게 농담삼아 꺼낼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니어서 저런 말의 엇박자도 결국은 협상을 미국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한 공작일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 아무튼 이런 미묘한 시기에 조선일보가 다음과 같은 기사를 내놓았다. 일단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501030904710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사드뿐 아니라 주한 미군 전반과 관련해서 "한국을 지켜주기 위한 것인데 왜 미국이 돈을 내야 하느냐"는 말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한국..

정치, 사회 2017.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