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5/04 3

미국도 감잡았다. 문재인 대통령

제목 그대로다. 타임지가 대선 후보 중 유일하게 표지 인물로 선정했다. 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는 사람만 안다. 일단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504145937629?s=pelection2017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의 아시아판 표지를 장식한다." "타임지 해당 원문은 “THE NEGOTIATOR. Moon Jae-in aims to be the South Korean leader who can deal with Kim Jong Un”이다. 문 후보 측은 이를 “문재인, 김정은을 다룰 지도자. 협상가”라고 해석했지만 ‘deal with 사람’은 일반적으로 ‘다루다’ 보다는 ‘누구와 협상하다’ 혹은 ‘누구와 상대하다..

정치, 사회 2017.05.04

인간 본성에 대하여 - 에드워드 윌슨 I

이 책은 사회생물학을 제창한 에드워드 윌슨의 3부작 '곤충의 사회들', '사회생물학', '인간본성에 대하여'의 마지막에 해당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 윌슨이 제시한 사회생물학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생물학은 대체로 사회성 생물 종들의 비교 연구를 토대로 하고 있다. 모든 생물은 진화 실험의 산물, 즉 수백만 년에 걸쳐 유전자와 환경 사이에 이루어진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저자인데도 책 마다 정의가 조금씩 다른 것은 표현이 다른 것이지 정의 자체가 다른 것은 아니다. 서구의 학술적 전통에서는 자신의 글이라 하더라도 그대로 베끼는 것은 표절에 해당된다. 생물의 사회성을 연구함으로써 인간의 사회성도 진화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사회생물학은 남녀 간, 인종 간 차이를 선천적인 것이라고 ..

독서 2017.05.04

안철수 본색

정치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사용하는 언어와 그 사람의 가치관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금은 대선 유세 기간이어서 온갖 이야기들이 나올 수 있고, 네가티브도 난무하긴 한다. 그렇긴 해도, 네가티브에 사용되는 비유는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닌 법이다. 안철수가 '홍위병' 발언을 꺼냈다.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503213403384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3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옹호하는 댓글 부대에 대해 "나중에 완장을 차고 '홍위병'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철수는 문재인의 '적폐 청산' 발언에 대해 '자신(안철수)을 지지하는 국민을 적폐로 모느냐'고 고약한 네가티브를 한 바 있다. 그런 안철수가 문재인 지지자들에 대해 '홍위병이 될 ..

정치, 사회 2017.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