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5/23 3

진화경제학 - 마이클 서머

저자는 진화경제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진화경제학은 경제학을 진화, 발달하는 복잡한 적응 시스템으로 보고, 구석기 시대에 생존을 위해 무리 생활을 하는 영장류의 길을 택했던 인간의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경제학 연구의 한 갈래다." 이는 진화심리학의 전제를 이루는 생각과 같으므로 진화심리학의 하위 분과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책의 상당 부분은 진화심리학적 논의를 전개한다. 진화심리학적 논의를 전개하므로 진화심리학이 강한 비판에 직면했던 사실을 언급하면서 그것이 타당한 비판이 아니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에드워드 윌슨(Edward O. Wilson)은 1970년대 후반 이라는 책을 펴낸 후 극렬한 공격을 받았다. 1990년대에 진화심리학이 첫발을 디뎠을 때 역시 똑같은 보복 공격이 연구자들에..

독서 2017.05.23

박근혜와 록히드 마틴

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28662 오늘은 박근혜가 첫 재판을 받은 날이다. 그러니 박근혜가 그동안 어떻게 놀았는지를 뒤져 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 짤방 이미지는 박근혜 정권 동안 록히드 마틴과의 계약 금액을 보이는 그래프다. 많이도 퍼다 주었다. 많이 퍼준게 문제는 아니다. 무엇을 위해서 그랬는가가 중요한데 박근혜 정권은 그 '무엇'이 없다. 록히드 마틴은 방위산업체이니 그곳과의 계약이란 무기를 사오는 것일테고, 또 무기를 사오는 것은 안보를 튼튼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록히드 마틴에 저렇게 많이 퍼주고도 안보는 제대로 된게 하나도 없다. 이명박은 지금 방산 비리로 다시 털리게 생겼는데 그 이명박을 계승한 박근혜는 방위산업..

정치, 사회 2017.05.23

이명박, 도둑이 제 발 저린다

적폐 청산의 칼날이 이명박을 겨누고 있다. 사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 감사 지시가 떨어진 것이다. 일단 기사부터 보자. http://www.ytn.co.kr/_cs/_ln_0101_201705221450148064_005.html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감사를 지시한 것과 관련해 감사와 재판, 평가가 끝난 이전 정부의 정책 사업을 또다시 들춰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지 말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명박은 '정치 보복'이라는 단어가 머리 속에 맴돌고 있을 것이 틀림없다. '정치적 시빗거리'라고? 똥줄이 타는 모양이다. 정책이 어떻게 시행되었는지를 살펴보라는 데, 검찰이 아니고 감사원에 지시를 했을 뿐인데, 당사자가 즉각 반응했다는 것은 제 발이 저려도 단단히 저린다는 뜻이..

정치, 사회 2017.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