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5/05 3

인간 본성에 대하여 - 에드워드 윌슨 II

다음은 '이타주의'에 대한 검토이다. "인간 이타주의의 진화론은 이타주의의 유형들이 대부분 궁극적으로 이기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 때문에 한층 더 복잡해진다." "우리는 협동을 두 가지 기본 유형으로 구분해야만 한다. 먼저 이타적 충동은 타인을 향한 비합리적이고 일방적인 것일 수 있다. 즉 베푸는 자는 똑같은 보답을 바란다는 욕망을 결코 표현하지 않으며, 그런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그 어떤 무의식적 활동도 하지 않는다. 나는 이런 형태의 행동을 이타주의라고 불러 왔다....... 반면 이타주의는 궁극적으로 이기적이다. 이 〈이타주의자〉는 사회가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가장 가까운 친척들에게 보답해주기를 기대한다. ........ 목적성 이타주의는 인간에게서 극단까지 정교해져 왔다. 먼 친척 혹은 무관..

독서 2017.05.05

일베에서 꼴통나고, 건전한 생각에서 아이디어 나온다

'세상 물정의 물리학'에서 통계물리학자 김범준은 다음과 같은 구절을 남겼다. "숫자가 커지면 전체 집단이 드러내는 거시적인 특징이 점점 더 예측 가능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 말은 개개인은 예측하기 힘들지만 집단의 행동은 예측 가능한 범위 안에 든다는 말이다. 마침, 일베가 왜 사회악인지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기사가 떳다. http://v.media.daum.net/v/20170505115101784?s=pelection2017 "유승민 바른정당 대통령 후보의 딸 유담씨(23)를 상대로 성추행을 한 이모씨(30)의 처벌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배진석 변호사(법무법인 나루)는 "추행의도가 있던 걸로 보이고 일베 게시판 등에라도 미리 예고까지 했다면 그런 글들이 스스로 발못을 잡을 것"이라며 "일..

정치, 사회 2017.05.05

국민의당은 이미 내부적으로 붕괴 상태

중국식 아파트 철거법 국민의당은 이미 붕괴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드러난다. 먼저 안철수 본인에게서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5040943001&code=910100&nv=stand&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top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보수의 희망을 만드시는 게 목표라면 유승민 후보를 찍어달라”고 유권자들에게 호소했다." "안 후보는 4일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열어놓고 솔직한 말씀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바른정당) 유승민은 훌륭한 보수 후보다. 당선되면 유승민 후보와 꼭 함께 할 것”이라며 “경제 위기 함께 극..

정치, 사회 2017.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