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5/02 3

콩가루 집구석이란 이런 것

'자칭 보수'들이 난리법석이다. 꼴통당의 후예들이 어디 가겠나. 먼저 바른정당 사정이다. 기사를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777881 "바른정당이 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분당 사태를 맞았다. 후보 단일화를 주장해 온 바른정당 의원 13명이 자유한국당 복귀와 홍준표 후보 지지를 선언하면서다. 박 전 대통령과 친박 패권주의를 비판하며 '개혁보수의 기수'를 자처,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을 떠나 창당한지 99일 만이다." 박근혜을 탄핵을 명분으로 분당을 한 바른정당 인간들이 친박을 등에 업고 대선 후보가 된, 그리고 대통령이 되면 박근혜를 사면하겠다는 홍준표의 그늘로 들어가겠다고 나선 것이다. 웃기는 짜장면들. 아마도 이것들은 "그때 무엇에 홀렸나? 왜 박근혜 탄핵에 찬..

정치, 사회 2017.05.02

우리 유전자 안에 없다 - 로즈, 르윈틴, 카민

이 책의 저자들의 의도는 '생물학적 결정론'과 환원론을 비판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글을 시작하는 이유는 저자들의 비판의 촛점이 오락가락하기 때문이다. 주된 비판이 생물학적 결정론 비판에 할애되어 있는 만큼 곁다리로 끼어있는 환원론에 대한 이야기부터 먼저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 환원론이란 어떤 복잡한 대상이 있을 때 그것을 부분으로 나눈 다음, 부분들에 대한 이해를 합하면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는 방법론이다. 과학적 방법론이란 기본적으로 이 환원론에 바탕하고 있다. 인간이라는 유기체를 이해하기 위해 환원론적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가끔 비판의 표적이 되기도 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때문이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환원론적 방법론을 적용하더라도 그 수준이 단일한 것이 아니고 다수준으로 되어야 한다...

독서 2017.05.02

문재인 대통령 이후 일어날 일

짤방 이미지로 사용된 유튜브 동영상은 문재인이 당선된 이후 일어났으면 하는 희망사항을 담은 것이다. 이 시점에서 문재인 당선을 단언하는 것이 과연 김치국부터 마시는 것일까?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로, 한때 2강을 형성했던 안철수는 지금 20% 언저리로 추락하여 2위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게다가 가장 최근에 터져 나온 딸 안설희의 호화 주택 거주 문제는 안철수의 치명상이 될 것이 분명하다. 최순실 사태도 처음에는 권력형 부정부패 차원에서 다루어지다가 국민들의 공분의 대상이 된 것은 그 딸 정유라의 문제가 불거지고 난 이후다. 홍준표는 막말을 무기로 자칭 보수들의 구심점이 되어 가고 있긴 하다. 그래봐야 지금 15% 언저리에 머물고 있을 뿐이며, 안철수에서 이탈한 표 조금, 바른 정당 표 모..

정치, 사회 2017.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