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6/11/10 3

마인드 버그 - 앤서니 그린월드 & 마자린 바나지

인간이 이룩한 문명을 보면 경탄스럽기 그지 없다. 그래서 인간이 신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 근거없는 주장이 현대에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먹혀들어가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위대해 보이는 인간들이 하는 짓을 보면 또 이해할 수 없는 것들 투성이다. 이러한 인간의 양면성을 이해하기 위해 철학자들이 수천년 간 고심했지만 답을 찾을 수는 없었다. 그저 추론만 할 뿐. 여기에 설명의 실마리를 제공한 것이 심리학이었다. 심리학도 초창기에는 정신과 육체는 별개라는 전제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혼돈 속에 있기는 마찬가지였지만 인간의 의식이라는 것이 육체와 별개의 것이 아니라 뇌의 작용이라는 것을 점점 알아감에 따라 뇌의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실질적으로 깊어지게 되었다. 인간은 지금과 같은 문명을 이룰..

독서 2016.11.10

통합진보당 해산에도 최순실이 개입되었다고 한다

박근혜가 단지 독재자의 딸인 것이 아니라 자기 아버지의 못된 짓도 배우다 못해 체화시킨 타고난 독재자라는 점이 마침내 드러났다. 독재자인 자신의 아버지도 못한 일을 박근혜가 해냈다. 장하다. 그냥 기사나 보자. http://www.ikorea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1231"10일 연일 최순실 국정농단이 전문의도 아닌 의사를 국내 최고의 권위자로 만드는 등 그녀의 국가와 국민을 우롱한 횡포가 점차 밝혀지는 가운데 국내 헌정사상 유례가 없는 통합진보당 해산과 이석기 국회의원 내란 음모와 선동,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사건에도 뒤배경에 최순실이 간여한 정황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최순실이 통합진보당 해산과 이석기 의원 구속에 간여를 한 것은 ..

정치, 사회 2016.11.10

주식 시장으로 읽어 보는 트럼프 당선의 의미

최근의 다우존스 주가 흐름. 캡쳐의 마지막 상승이 트럼프 당선 확정된 이후의 것. 나는 경제를 잘 모른다. 그래서 좀 처럼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그런데 트럼프 당선과 관련하여 주식시장이 의미심장한 흐름을 보여서 그걸 비평해 보고자 한다. 먼저 기사를 보자. http://finance.daum.net/news/news_content.daum?type=main&sub_type=&docid=MD20161110060936246§ion=&limit=30&nil_profile=stocktop&nil_menu=nstock39"뉴욕 증시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대통령 당선 충격에서 벗어나며 일제히 급등했다. 트럼프 정부에서 수혜가 예상되는 금융과 헬스케어, 산업 업종이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한..

정치, 사회 2016.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