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2/20 3

이재용 구속은 한국에 기회

박근혜의 탄핵이 경제민주화의 진전으로 받아들여져서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로 보일 것이라는 이야기는 이미 했다. 그런데 이재용의 구속도 그런 의미가 있다네. 기사를 보자.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globaleconomy/783329.html "는 아시아판 20일치 ‘삼성의 체포는 한국에 기회’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이같이 적었다. 신문은 “‘왕세자’인 이재용의 체포는 한국 정치와 기업에 만연한 부패의 상징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독립적 기관이 미숙한 민주주의에 공정한 법을 적용하는 빛나는 예로 볼 수도 있다”고 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에게 거액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구속됐다. 신문은 삼성이 ‘샤먼 조언자’(shaman advis..

정치, 사회 2017.02.20

일베 교육 자료 ('승자 독식 사회'에서)

부가 소수의 개인에게 과도하게 집중되는 불평등의 문제를 추적하는 책 '승자 독식 사회'에 의외로 일베들에게 해 줄 이야기들이 있었다. 하나씩 보자.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8308368 "복잡한 현대 사회는 복잡한 경제적, 사회적 문제들을 만들어내고 있어서, 최선의 길을 선택하는 일은 최선의 상황에서도 쉽지 않다. 그리고 언론인들과 정치인들이 심층분석이나 정치논평보다는 무자비하게 서로를 물어뜯는 흑색선전에 몰두함에 따라, 우리는 점점 더 정보에서 소외된 채 편협한 유권자가 되어간다. 우리는 정책을 비교하는 대신 이슈로 내건 한 가지 구호만 보고 지도자를 뽑는다." 이건 미국 이야기이지만 우리는 이것보다 훨씬 더하다고 봐야 한다. 그렇다고 하..

정치, 사회 2017.02.20

박근혜 졸개들의 의도가 무산되고 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tj0969&logNo=220641591305 박근혜의 졸개들이 탄핵을 지연시키기 위해 물타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살아남기 위해 온갖 짓을 다 할 것이라는 점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그런데 그 시도들이 이제 약발을 다했다는 대단히 희망적인 분위기가 감지된다. 기사를 하나씩 보자.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5199 "지난 11일 북한이 미사일 발사 실험을 한데 이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되면서 다시 ‘북풍’이 언급된다. 지금까지 북풍은 보수정권과 언론이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

정치, 사회 2017.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