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2/22 3

인공지능의 도전은 계속 된다

인공지능 알파고가 인간의 바둑을 이겨서 사람들을 충격에 빠뜨린 지가 불과 몇달 전이다. 인공지능이 화두를 장식한 이때 번역에서 인공지능과의 대결이 이루어졌다는 뉴스가 나왔다. 기사를 보자.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0221160244 "21일 서울 광진구에 있는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선 '인간 vs 인공지능의 번역대결'이 열렸다. 국제통역번역협회와 세종대, 세종사이버대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이 체스, 바둑에 이어 번역 영역에서까지 인간을 뛰어넘을 수 있을 지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이날 대결은 인간 번역사의 완승으로 싱겁게 끝났다. 특히 인간 번역사는 문학 뿐 아니라 실용문으로 구성된 비문학 영역에서도 기계..

정치, 사회 2017.02.22

왜 대통령들은 거짓말을 하는가 - 하워드 진

본인은 이런 수식어를 결코 탐탁치 않게 여길 것이지만, 하워드 진은 위대한 진보주의자로 불려야 마땅하다. 그는 그의 저서 '오만한 제국'에서 반공주의와 베트남 전쟁 등의 미국의 참전 전쟁의 허구성을 자세하게 이야기했다. 그 하워드 진은 2010년 죽을 때까지 미국이 개입한 더러운 전쟁인 이라크 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의 허구성을 지치지 않고 고발했다. 진보주의자들에게 정신적 지주나 다름없었던 하워드 진의 타계는 진보주의자들에게는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뒤늦게 나마 그를 추모하면서, 그가 여러 매체에 썻던 글들을 모은 다음의 책 '왜 대통령들은 거짓말을 하는가?'의 요약을 올려 본다. 진은 평생 사회주의를 추구한 진보주의자였다. 그리고 반전, 평화 운동가이기도 했다. 먼저 진의 사회주의에 대한 생각..

독서 2017.02.22

'헉' 소리나는 대통령 변호인들

말이 필요없다. 포스트 제목 그대로다. 기사 제목이기도 하다. 제목을 더 이상 적절하게 뽑을 수는 없지 싶다. Animated GIF 로 만든 것을 찬찬히 보자. 아주 재미있다. 기다리기 지겨운 사람들이라면 링크를 따라가서 기사를 보면 더욱 기가 찬다. 이 인간들이 박근혜를 변호한다면서 아주 무덤을 제대로 팠다.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783360.html

정치, 사회 2017.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