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2/01 3

세컨드 네이쳐 - 제럴드 에델만 II

지난 포스트에서는 뇌기반인식론을 중심으로 요약했다면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통적 인식론, 즉 철학 또는 인문학으로 불린 사고의 문제에 대해 요약한다. "인식론은 지식의 기원, 범위, 성질을 다루는 철학의 한분야이다. 쉽게 말해 인식론은 지식을 다루는 이론이다. 인식론은 철학적 사고의 발전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하위분야를 좀더 파고들어보면, 인식론이 제기한 아이디어의 타당성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며 심지어 철학계 내부에서는 인식론자들이 하고 있는 노력들이 과연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심각하게 회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통적 인식론은 옳다고 검증된 신념으로서의 지식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관심에 대한 많은 철학적 논쟁들은 '지식', '옳음', '신념'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독서 2017.02.01

반기문의 사퇴 그리고 다시 보는 박원순의 사퇴

http://vidyow.com/video/download/7KbLhjTSEdj/ 반기문이 결국 뜻을 접었다. 예상은 했지만 너무 이른 감도 없지 않다. 아무튼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201155408809"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전격적으로 선언했다. 지난 1월 12일 귀국후 20일만에 정치를 접는 것이다." "그는 "저의 순수한 애국심과 포부는 인격살해에 가까운 음해, 각종 가짜 뉴스로 인해서 정치 교체 명분은 실종되면서 오히려 저 개인과 가족 그리고 제가 10년을 봉직했던 유엔의 명예에 큰 상처만 남기게 됨으로써 결국은 국민들에게 큰 누를 끼치게 됐다"고도 했다." "특히 "일부 정치인들의 구태의연하고 편협한 이기주의적 태도도 지극히 실..

정치, 사회 2017.02.01

박정희의 일왕에 대한 혈서 충성 맹세는 사실이란다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84001 박근혜의 아버지 박정희가 혈서까지 써서 충성 맹세를 하며 일본군 만주군관학교에 입학했다는 것을 민족문제연구소 밝혀낸 바 있다. 그런데 그게 허위라며 대표 꼴통들이 소송을 걸었는데 최종 판결인 대법원 판결이 났다. 기사를 보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84569"박정희 전 대통령이 일본에 충성을 맹세하며 썼다는 혈서가 사실이라는 민족문제연구소의 연구 결과가 조작·날조된 것이라고 주장한 강용석 변호사가 연구소에 손해를 입힌 책임을 지고 배상하게 됐다." "대법원 1부(주심 김신 대법관)는 31일 연구소가 ..

정치, 사회 2017.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