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6/10/20 4

일베 교육 자료 ('우리는 어떻게 마음을 움직이는가'에서)

FBI 에서 인질협상전문가로 활약하다 대학으로 옮겨 협상에 관한 글을 쓴 크리스 보스 와 탈 라즈의 책 '우리는 어떻게 마음을 움직이는가'에 일베들에게 들려줄 문구들이 좀 있다. 하나씩 보자. "사람들은 대개 자기가 믿고 있는 바를 고수하려는 경향을 지닌다. 자기가 들은 내용이나 편견에 근거해서 상대를 만나기도 전에 그 사람에 대해 짐작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이미 내린 결론에 들어맞도록 자신의 지각조차 무시하기도 한다. 이런 가정은 우리가 세상올 인지하는 지각 능력을 차단해 상황이 변함없다는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다."기질이 권위주의적이고 나서기를 좋아하면서도 무식한 인간들 중에 초기 정보가 잘못 입력되면 일베가 된다. 인지심리학자들이 누누히 강조하는 것이 인간은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정치, 사회 2016.10.20

법률 전문가 왈, 최순실 게이트는 '의제자백'

http://www.shinhojin.com/ani/ani01_view_.asp?div=vtfbdyzxmmd&bbs=28&tid=59549 드디어 법률 전문가가 나섰다. 그리고 명쾌하게 정리한다. '최순실 관련 의혹'은 이제 '의혹'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판단해야 한다고. 기사를 보자.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66547.html"박찬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최순실 게이트는 이제 의혹이 아니라 사실로 확정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제기된 의혹이) 만일 다 사실이라면 그것은 부당행위를 넘어 범죄행위이고 그 책임은 종국적으로 대통령이 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올린 글에서 법률..

정치, 사회 2016.10.20

국정원장도 색깔론의 수렁에 스스로 빠지다

이전 어느 포스트에서 주식시장에 떠도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하락장에서 현재가 바닥인 줄 알았더니 지하실이 있고, 그게 진짜 바닥인 줄 알았더니 지하 2층이 있더라는 이야기가 흔히 나온다. 지금 박근혜 정권의 하는 꼴이 딱 그 짝이다. 새누리의 친박 친위대가 색깔론을 시연 중인데 그것만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국내 정치에 개입해서는 안되는 국정원장이 아주 해괴한 방식으로 개입을 했다. 기사를 보자.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766506.html"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송민순 회고록’의 북한인권결의에 북한 의견을 구했다는 주장에 대해 “근거는 없다”면서도 “(내용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국정원장이 새누리당..

정치, 사회 2016.10.20

새누리의 색깔론 공세는 무리수였음이 드러나고 있다

http://hr-oreum.net/article.php?id=1923 새누리당이 송민순 회고록을 빌미로 색깔론을 펼쳤으나 그게 무리수였음이 자꾸 드러나고 있다. 이제 정보위 간사도 거짓말을 한 댓가를 치르게 생겼다. 기사를 보자.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61019235221840"더불어민주당은 19일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의 정보위 발언과 관련해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인권결의안을 북한에 의견을 물어보자고 제기한 게 맞느냐는 질의에 이 원장이 '맞다'고 대답했다는 이완영 새누리당 간사의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 원장은 이 간사의 주장이 맞느냐는 야당 정보위원의 질문에 '오늘 국감장에 함께 있었지..

정치, 사회 2016.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