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3/31 3

왜 뻔한 거짓말에 속을까 - 찰스 포드 II

지난 포스트에 이어 거짓말에 대한 학술적 분석에 대한 요약을 계속해 보자. "거짓말은 동물 세계의 기본적인 특성이다. 거짓말은 생존을 위해 늘 잠재되어 있으며 생물의 종에 따라 독립적으로 진화해왔다. 거짓말을하거나, 거짓말을 감지하는 데 필요한 인지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뇌가 진화했다는 이론도 있다. 자기기만이 거짓말의 효율성을 높이며, 그 결과 거짓말 더 발전했다고 한다. 한편, 거짓말을 하는 성향이 유전적 요소와 관련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인간의 뇌는 독립적으로 분화되어 있으면서도 상호활동을 하는 기능체로 조직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전두엽은 정보의 미묘한 의미를 분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두엽의 손상이나 뇌 기능의 장애는 거짓말이나 자기기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

독서 2017.03.31

적폐 청산의 전조 - 정규재의 좌천

정규재가 좌천되었다. 정규재가 누군가. 인터뷰 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보다 힘들다는 박근혜를 단독 인터뷰한 그 인간아닌가. 그런 정규재가 박근혜 탄핵의 직격탄을 맞았다. 기사를 보자.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5959 "정규재 전 한국경제신문 주필 겸 논설실장이 지난 30일 논설고문 발령을 받았다. 논설고문은 명예직이다. 실무에는 직접 관여하지 않는다." "정 고문은 지난 28일 ‘정규재TV’를 통해 주필 사퇴 의사를 밝히며 “외부 정치권에서 회사 안팎으로 적지 않은 압력이 있었던 것 같다. 정치권에서 굉장히 나에 대해 불만을 표시한 것 같다”며 외압설을 제기했다." "한국경제 관계자는 31일 정규재 고문 인사와 관련해 ..

정치, 사회 2017.03.31

BBK 사건, 이명박과 박근혜의 동시 상영?

http://facttv.kr/facttvnews/detail.php?number=11734 박근혜가 구속된 이 경사스러운 날에 그만하지는 않지만 잘하면 이명박과 박근혜를 일타쌍피로 엮을 수 있을 건수가 드러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바로 BBK 주가 조작 사건이다. 이게 흥미로운 것은 지금까지 이명박만 관련된 사건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는데 실은 박근혜도 엮여 있을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기사를 보자. http://news.jtbc.joins.com/html/685/NB11446685.html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당시 후보의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BBK 사건의 당사자 김경준씨가 오늘(30일)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런데 김씨는 떠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물론 박근혜 정부도 BBK 사건에 관련이..

정치, 사회 2017.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