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3/03 3

거짓말의 딜레마 - 클라우디아 마이어

직전 포스트에서 요약을 올린 '거짓말의 진화'라는 책에서도 거짓말이란 지금까지도 지속되는 나쁜 짓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생물종이 거친 자연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진화적 필요성 때문에, 그리고 거대한 사회 조직을 형성하기 위한 필요 때문에 선택된 적응의 하나라는 점을 언급해 놓았다. 물론 거짓말이 나쁜 결과를 내놓은 경우가 흔하다. 그런 경우, 거짓말은 나쁜짓으로 부정된다. 그러나 진화적 적응으로서의 거짓말을 모두 나쁘다고 규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인간의 심리적 기제들이 거의 항상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거짓말도 '좋다, 나쁘다'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거짓말의 진화'에서는 '자기정당화'에 촛점을 맞추고 있으나, 이번에 요약을 올릴 책에서는 '자기정당화'와 비슷한 범주에 포함될 수..

독서 2017.03.03

탄핵 반대에 이스라엘 국기가?

http://www.huffingtonpost.kr/2017/03/02/story_n_15102012.html 온갖 황당한 일들이 다 벌어지는 것을 보니 혼란기는 혼란기인 모양이다. 아 물론 꼴통 보수들 이야기다. 황당한 짓의 종류도 참 여러가지다. 다음 기사를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742955 "◆ 강은지>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것들이 약간 부정확한 정보들인데 그게 그냥 뭉뚱그려져서 이렇게 나오고 있다라고 지적을 하고 있고요. 그런데 앞에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성조기는 알겠는데 이런 분위기를 보면 성조기를 알겠는데 이스라엘 국기는 도대체 무슨 관계가 있나라고 할 텐데요. 여기에 대해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서 나온 기사의 분석에 따르면 충실한 기독교인이..

정치, 사회 2017.03.03

김문수, 변절의 끝판왕

http://twicsy.com/i/WWQ53h 정치판에서 변절자들은 많다. 권력이라는 너무나 달콤한 열매가 걸려있는 일인데 어찌 아니 그렇겠나. 그런데 변절의 끝을 보여주는 인간이 있다. 바로 김문수다. 기사를 보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02910 "자유한국당 김문수 비대위원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소추와 헌재의 심판에 절차적으로 위법성이 있었다며 기각을 주장하고 나섰다. 김 비대위원은 아예 탄핵 기각을 한국당 당론으로 채택하자고 했다." "김 비대위원은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탄핵 절차의 위헌·위법성에 관한 긴급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탄핵될 만큼 잘못한 게 있느..

정치, 사회 2017.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