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3/30 3

왜 뻔한 거짓말에 속을까 - 찰스 포드 I

거짓말은 '선과 악' 등과 마찬가지로 윤리학의 영역이었다. 그 윤리학은 인간의 생각은 물리적 현상과는 별개의 것이라는 관념에 바탕해 있었다.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이 인간의 의식의 영역을 다루면서 철학에서 이야기하던 도덕관념이 상당부분 오류라는 것을 밝혔다. 다음 책에서 뇌의 창발적 작용에 의한 의식의 생성, 그리고 그 의식 작용의 일부인 거짓말에 대해 학문적으로 밝힌 것을 보여준다. 이 책의 원제목은 'Lies! Lies! Lies! The psychology of Deceit' 즉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속임의 심리학'이다. 그러니 '거짓말의 심리학'이라고 번역 제목을 붙여야 하나, 그 제목으로 이미 다른 책이 나와 있어서 번역 제목을 저렇게 서술형으로 붙인 것같다. 아마튼 '사기', '속임수', ..

독서 2017.03.30

무한도전 홍보 도우미,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을 이제부터는 자한당이라 불러야겠다. '자유한국'은 개뿔이나. 이놈들이 아예 자포자기하고 있다는 징후가 드러난다. 할 수 있는 것은 없고, 살아남긴 해야겠고 하니 '못먹는 감 찔러나 본다'고, 여기저기 마구 총질을 하고 있다. 여기에 애꿎게 걸려든게 무한도전이다. 기사를 보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11996&PAGE_CD=N0004&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top1&CMPT_CD=E0018M "자유한국당이 MBC 간판 예능프로그램 을 상대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당에서 중징계를 받은 김현아 의원을 섭외한 것이 편파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정치, 사회 2017.03.30

홍준표의 교활함

홍준표의 막말 퍼레이드가 가관이다. 그런데 적, 아군 가리지 않고 무차별 난사하는 듯한 망언 행진 가운데서도 홍준표의 교활함이 드러난다. 기사를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758598 "한국당 유력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는 헌법재판소 판결에 대한 ‘불복’ 입장을 재확인했다. 홍 지사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사퇴로 바통을 이어받은 친박 청산에 대해서도 사실상 ‘불가’ 의사를 피력했다." "홍 지사가 29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세미나에서 “잡범들에게 하는 훈계문에 불과했다. 대통령을 탄핵하는 판결문은 아니었다”라며 사실상 헌재 결정에 불복하는 입장을 피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는 한국당의 친박 일부를 걸러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도 “대선에는 지게작대기도 필요하..

정치, 사회 2017.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