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3/22 3

생각하는 뇌, 생각하는 기계 - 제프 호킨스, 산드라 블레이크슬리 II

지난 포스트에서는 뇌의 생리적 구조를 중심으로 요약을 했다면 이번 포스트에서는 저자가 '기억-예측 기본틀'이라고 부르는 뇌의 작동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을 요약한다. "당신이 감각들을 통해 보는 세계는 한결같은 것이 아니다. 기차가 도착하고 출발하는 시각이 달라지듯이, 세계는 늘 변화한다." "당신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입력의 흐름 속에서 불변 구조를 발견하는 방법을 써서 세계를 이해한다. 하지만 이 불변 구조만을 구체적인 예측의 토대로 삼기에는 불충분하다. … 구체적인 예측을 하려면, 뇌는 불변 구조에 대한 지식을 가장 최신의 구체적인 사항들과 결합시켜야 한다." "우리 뇌는 저장된 기억들을 이용하여 우리가 보고 만지고 듣는 모든 것에 관해 끊임없이 예측을 한다. 방을 둘러볼 때 내 뇌는 기억들을 이용하여..

독서 2017.03.22

박근혜 탄핵을 보는 두 시선

박근혜는 탄핵되었다. 아무리 여러번 해도 지겹지 않은 이야기다. 여기에 더해 외국인 투자자들까지 박근혜 탄핵은 잘된 일이라고 무언의 지지를 보내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322135008091 "투자자들은 불확실성을 극도로 혐오한다. 정치적 불안이 심화하면 시장은 요동친다. 하지만 최근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혼란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최적점에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2일 평가했다." "CLSA의 폴 최 애널리스트는 FT에 "대통령 탄핵이 한국의 개혁일정에서 한 가지 불확실성을 걷어줬다"며 "이번 이벤트가 전면적 개혁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FT는 '재벌기업의 지배구조 개혁에 대한 희망이 북한의 ..

정치, 사회 2017.03.22

신연희 강남구청장의 일베짓 감상

꼴통당 구성원들이 이제는 아예 막가파가 되어 가고 있다. 김진태, 홍준표같은 막가파들이 활개를 치더니 그게 부러웠는지 이제는 강남구청장도 가세했다. 기사를 보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09291&PAGE_CD=N0004&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top1&CMPT_CD=E0018M "강남구의회 여선웅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문재인을 지지하면 대한민국이 망하고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다'(3월 13일)라는 글과 '놈현·문죄인의 엄청난 비자금'이라는 제목의 글을 단체 카톡방을 통해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여 의원에 따르면..

정치, 사회 2017.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