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1/25 4

특이점이 온다 - 레이 커즈와일

이 책은 기술적 미래를 낙관적으로 본 미래예측에 관한 것이다. 물리학에서 특이점은 빅뱅이 일어난 시점을 의미하지만 제목에 있는 특이점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기술이 처음에는 느리게 진행되는 듯 보이다가 어느 순간 급속도로 증가하는 것처럼 보이는 변곡점에 해당한다. 저자가 주로 언급하는 기술 분야는 GNR, 즉 Genetic Technology, Nano Technology, Robot Ttechnology 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로봇 기술 분야는 기계적 로봇도 당연히 포함되지만 인공지능도 포함되며, 특이점이란 인공지능이 사람의 지능과 같거나 더 고도화되는 시점을 의미한다. 저자는 그 시점을 하드웨어의 정보 처리 능력을 기준으로 대략 2040년 정도로 보고 있다. 예전에 어느 책에서 본 내용에 의하면 ..

독서 2017.01.25

또라이 3종 세트, 최순실, 박근혜 변호인, 김종인

또라이 3종 세트를 모아 봤다. 이들만 또라이인 것은 아니나 3이라는 숫자가 우리 정서에 익숙해서 3종을 골랐다. 다른 이유는 없다. 먼저 최순실이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83144&PAGE_CD=N0004&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top1&CMPT_CD=E0018M"최순실씨가 "억울하다. 특검이 자백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경제공동체임을 밝히라고 강요(받고있고) 너무 억울하다"고도 말했다." "최씨는 25일 오전 법원의 체포영장을 집행한 박영수 특검팀에 의해 강제 소환됐다. 최씨는 지난해 11월 직권남용 등 혐의로 서울구..

정치, 사회 2017.01.25

로봇의 부상 - 마틴 포드

인공지능은 시대의 화두를 넘어 이제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키는 혁신 이후 찬반 양론이 없을 수 없고, 인공지능의 등장도 마찬가지다. 과연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을 대체하기 시작한 지금 인류의 미래는 더 좋아질 것인가? 더 나빠질 것인가?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더 좋아질 수도, 더 나빠질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긍정적인 전망이든 부정적인 전망이든 부질없긴 마찬가지이긴 하다. 그러나 인간의 호기심은 '모른다'라는 상태에서 멈추기를 거부하므로 무수히 많은 미래 예측들이 반 조금 넘는 정도 밖에는 맞추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미래 예측을 요구한다. 미래 예측에서 긍정적인 전망의 끝을 차지하는 쪽은 레이 커즈와일의 책 '특이점이 온다'를 들 수 있을 것이..

독서 2017.01.25

오바마, 퇴임 직전 북한 수해 지원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2485 미국의 오바마 전 대통령이 퇴임 직전에 '북한 수해 지원'을 했단다. 꼴통들의 논리라면 오바마도 종북 빨갱이라는 게 드러난 셈이다. 오바마가 왜 그랬을까? 기사를 보자. http://www.hani.co.kr/arti/politics/defense/780130.html "미국 정부 내부 사정에 밝은 워싱턴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는 24일 에 “오바마 행정부가 임기 종료 직전 유엔을 통해 인도적 지원을 북한에 했으며, 이런 사실을 트럼프 행정부가 조만간 공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전문가는 미국의 대북 인도적 지원은 “상징적 수준”이라며 구체적 규모와 품목은 언급하지 않았다." "..

정치, 사회 2017.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