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1/12 3

알파고가 이세돌에게 져 주었다고? 그래서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462964 인공지능 알파고가 인간 바둑을 이긴지 벌써 일년이 다되어 간다. 그 알파고가 익명으로 인터넷 바둑에서 프로 기사들을 상대로 60연승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고 다시 등장했다. 그런데 그 전의 이세돌과의 대국에서 알파고가 일부러 져 주었다는 기사가 떳다. 한번 보자.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1127449g"작년 3월 ‘세기의 대결’에서 인공지능(AI) 알파고에 이세돌 9단이 거둔 1승조차 알파고를 개발한 구글 딥마인드가 일부러 져준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김 교수의 주장은 나름의 가설을 세우고 검증을 거친 결과다. 구글 딥마..

정치, 사회 2017.01.12

역사란 무엇인가 - E. H. 카 I

역사학은 사회과학의 한 분과라고 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인문학으로 분류된다. 또 사람들은 미래를 알기 위해 마찬가지로 과거를 알고 싶어한다. 이런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역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과학의 발전에, 특히 진화론의 발전에 역사가 깊이 개입한다. 역사는 과학일까? 아닐까? 이 질문에 역사학은 과학이라고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역사학자가 있다. 바로 에드워드 카이다. 저자가 제목을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형태로 붙였지만 역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답 만을 하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은 아니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 구절에 잘 나타나 있다. "나의 결론은 파괴와 쇠퇴 이외에는 아무것도 내다보지 않으면서 진보에 대한 모든 신념과 인류에 의한 더 나은..

독서 2017.01.12

박근혜가 세월호 7시간을 공개하지 못하는 이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김선일씨 피랍사건' 관련 일정표 법은 무죄추정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증거가 나오기 전에는 죄를 물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박근혜가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세부 일정을 왜 못내놓는지 다 안다. 구체적으로 뭘 했는지는 모르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대통령이 그에 대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 것을. 꼴통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때부터 물고 늘어지는 더러운 행태를 지금도 계속하고 있다. 세월호 7시간 해명에도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을 물고 늘어진 모양이다. 그래서 세부 일정표를 노무현 재단에서 공개했다.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111235049822?d=y"박근혜 대통령 측이 세월호 참사 당일 '관저 보고'의 정당성을..

정치, 사회 2017.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