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1/02 3

정유년 초의 상식과 몰상식의 모습들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에도 상식(그리고 진실)과 몰상식(그리고 거짓)의 싸움은 계속될 것이다. 상식 쪽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부터 보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_w.aspx?CNTN_CD=A0002275900&PAGE_CD=N0004&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top1&CMPT_CD=E0018M"비정규직 파견업체직원이었던 국회 환경미화원들은 정 의장이 취임한 뒤 직접 고용 의사를 밝혀 정부와의 관련 협의를 거쳐 이날부터 국회의 정식직원이 됐다." ▲ 국회사무총장 '깜짝' 큰 절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환경미화원' 직접고용 기념 신년행사에서 "너무 늦게..

정치, 사회 2017.01.02

우리는 왜 자신을 속이도록 진화했을까? - 로버트 트리버스

저자인 로버트 트리버스는 진화론에서 호혜적 이타주의 이론, 양육 투자 이론, 부모 자식 갈등 이론을 제시하여 자연선택을 진화생물학의 기초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사람이다. 그런 저자가 인간의 마음에 있어서 여러 논란거리 중 하나인 거짓말에 대해 진화론적으로 해명하겠다고 나섰다. 저자의 문제의식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남을 더 잘 속이기 위해 자기 자신을 속인다. 남을 속이기 위해 우리는 있을 법하지 않은 온갖 방식으로 내부에서 정보를 재편하려는 유혹에 빠지며,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일 수 있다. 자기기만의 주된 기능이 공격하는 것이라는 -남을 속이는 능력이라고 볼 때- 이 단순한 전제로 부터 우리는 자기기만의 이론과 과학을 구축할 수 있다." 그리고 핵심 주장을 미리 언급해 두었다,..

독서 2017.01.02

박근혜 vs 김정은

탄핵 당한 박근혜가 기자간담회를 연다는 그 자체가 웃기는 짓이라는 것은 지난 포스트에서 이미 언급한 바 있다. '혹시나가 역시나'인 게 아니라 '역시 그렇다'이다. 기사를 보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75753&PAGE_CD=N0004&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top1&CMPT_CD=E0018M"박근혜 대통령이 새해 첫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월호 참사 당일 정상적으로 보고를 받으면서 사고 상황을 체크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몇 달 전, 박근혜가 탄핵 당하기 전에 정계 원로들을 불러놓고 "시중에는 내가 청와대에서 굿을 했다 하더라"하고 일러바치는 ..

정치, 사회 2017.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