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정치, 사회

꼴통 열전 5

thinknew 2016. 4. 7. 17:45


세상은 넓고 꼴통들은 많다. 그동안 보고 들은 꼴통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무식한 유사 일베들이 참고해야 할 내용들이다.


지금 경기가 좋지 않다. 그 중에서도 특히 조선업 불황이 심각하다. 그 전까지 조선이 자동차와 더불어 경기를 선도했기 때문에 조선업 불황이 더욱 심각하게 다가온다. 현재 조선업이 불황인 것은 조선업체들이 플랜트 사업에 무리하게 뛰어들어 적자가 누적되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어느 인간이 말하기를 조선업 불황이 노조 때문이란다. 자신이 조선업 언저리에서 밥벌이를 하고 있는 놈이 이런 식으로 이야기한다. 참고로 이놈은 골수 새누리당 지지자다.

내가 사는 동네가 부산이어서 내 주변의 인물들은 대부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새누리당 지지자들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대충 흘려듣곤 한다. 그런데 어느날 새누리당에 충성도가 좀 떨어지는 한 친구가 현재 시점에서의 사회 문제들에 대해 글을 하나 올렸다. 경기도 좋지 않고, 청년들 취업도 걱정이라는 등 정치색과 무관하게 사회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볼 수 있는 그런 사안들에 대해서였다. 그 글에 대해 다른 한 녀석이 '야당 티 좀 내지 맙시다. 경제를 노무현이 다 죽여 놓았구만'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이 인간의 관점에서는 현 정권이 박근혜 정권인데 현재 상황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곧 박근혜 정권을 비판하는 것이고 그것은 야당을 도와주는 것이다라는 것이다. 이런 인간을 꼴통이라고 하지 않으면 누굴 꼴통이라 하겠는가. 참으로 괴로운 것은 내 주변에 이런 인간들이 우글우글한다는 것이다.

다음 아고라에서는 새누리당 지지자, 야당 지지자들이 그게 황당한 것이든 조리있는 것이든 자기 나름대로의 논리를 치열하게 전개한다. 그런데 그 중에 황당한 놈들이 있다. 새누리당 지지자들이면 새누리당을 옹호하거나, 아니면 야당을 비판하거나 하면 그것은 얼마든지 이해할 수는 있다. (설사 그게 타당하지 않더라도) 하지만 몇몇 꼴통들은 야당 지지자의 아이디를 도용해서 야당을 까는 글을 올린다. 다음 아고라에서는 아이디를 도용하는 것이 허용되어 있다. 이 놈들이 그건 짓을 하는 것은 야당 지지자의 아이디를 도용하면 야당 지지자들이 그 글을 클릭할 것이고 그러면 야당 비판글을 더 노출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거기 더해서 야당 지지자들을 조롱하겠다는 뜻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이유가 뭐가 되었던 그런 짓은 비열한 짓이고, 자기 주장을 제대로 내세우지 못하는 인간들이나 할 법한 행동이다. 여기 무식한 유사 일베들도 자신의 무식을 당당하게 드러내는데, 그런 심리를 이해 못할 바는 아니긴 하다. 진작에 그런 문제점들이 드러났긴 하지만, 인터넷이 소통의 공간이 될 것이라는 희망은 이미 무너졌다. 진화심리학에서 인간의 본성이 쉽게 변하지는 않는다고 한 것을 생각해 보면, 이런 불통 현상이 쉽게 사라질 것 같지는 않다. 거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