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8 31

이혜훈 발 정계 개편 신호탄

이혜훈의 부패 의혹이 제기 되었다. 물로 의혹 제기 상태이기 때문에 무죄 추정의 원칙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유죄라고 속단할 필요는 없겠다. 문제는 바른정당이 정계 개편의 키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먼저 기사를 보자.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8311546001&code=910100&nv=stand&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row1_4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한 사업가로부터 사업상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현금과 명품가방 등 6000만원대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31일 제기됐다. 당사자인 이 대표는 사실무근이고, 관련보도에 대한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밝혔..

정치, 사회 2017.08.31

원세훈 구속, 다음은 이명박

원세훈이 최종 구속되었다. 대법원에서 파기 환송되고 난 뒤 증거 채택도 거부당하고는 집행유예 나오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컸다. 그러나 다행히도 징역 4년에 법정 구속되었다. 일단 기사부터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830153215500 "서울고법 형사7부(부장판사 김대웅)는 30일 열린 파기환송심 선고기일에서 국가정보원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원 전 원장에게 징역 4년을 선고하고 법정구속 했다." 원세훈이 최후의 몸통이 아님은 꼴통들을 제외하고는 다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세훈이 만약 집행유예로 풀려났으면 이명박을 향한 적폐 청산의 칼날이 정치 보복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었다. 이재용 재판에 사람들의 관심이 크게 쏠렸던 것에는 이재용..

정치, 사회 2017.08.30

다주택자 서민?

이명박과 박근혜가 풀어놓은 투기 세력들이 새 정부 들어 부동산 정채기 강화되지 비명을 지르고 있다. 자신들의 돈줄이 줄어들게 생겼으니 어쩌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한가지 해괴한 용어가 어김없이 등장한다. 바로 '서민'이다. 부동산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인간들이 어떻게 서민이 될 수 있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문제는 이게 전적으로 찌라시들의 프레임 전쟁 탓이라는 점이다. 일단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829162805400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참모들뿐 아니라 장관들까지도 2채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투기 세력이 아닌 일반 다주택자들의 분노가 점차 커지고 있다." "청와대가 즉각 나서 각자 사연을 들어 투기성이 없다고 해명했..

정치, 사회 2017.08.30

북한이 또

북한이 다시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하여간에 골치아픈 놈들이다. 그렇긴 하나 이런 도발이 한두번도 아니었고, 그에 대해 마땅한 제재 방법이 없었던 것도 하루 이틀이 아니어서 북한은 그냥 '나쁜 놈들'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의 대응은 판이하게 달라졌다. 어떻게 달라졌는지 한번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838039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에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직후 정의용 안보실장으로부터 내용을 보고 받고 대북 응징 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 동안에 북한이 도발하면 괴이한 풍경이 벌어진다. 평소에는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괴이한 단체들이 나타나서는 북한 규..

정치, 사회 2017.08.29

국민의당 안철수 당선의 의미

국민의당 대표로 안철수가 뽑혔다. 안철수도 바보가 아닌 다음에댜 가능성을 저울질 해 보지도 않고 막무가내로 출마했을 리도 만무하고, 경쟁 상대인 정동영과 천정배가 기를 쓰고 출마를 막은 것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시피 이번 결과는 예정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 그리고 안철수의 반응도 예상 가능한 범위 내에 있었다. 먼저 기사를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837020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당선되면서 대선 이후 야4당 지도부 진용이 최종 확정됐다. 안철수 체제로 인해 국민의당은 더욱 선명하게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울 것으로 보여 정기국회를 앞두고 정치권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남은 인사청문회와 주요 쟁점 법안 처리 등에 있어서 야당의 공세와 견제는 더욱 견고해질 것으..

정치, 사회 2017.08.28

총수 부재 시 기업 주가는 도리어 올랐다

▲ 총수 부재 기간 동안 기업의 투자 추이. 사진="재벌총수의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재용 선고 후 경제 전문 찌라시들이 일제히 발광을 했다. 그걸 정확하게 지적한 기사가 나왔다. 먼저 보자.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8596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징역 5년 실형이 선고됐다. 친자본성향의 언론사들은 삼성그룹 입장을 대변하면서 한국경제에 위기가 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2008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특검, 그리고 최근 삼성전자 주가를 봤을 때 ‘경영 공백에 따른 국민 경제위기’는 실체가 불분명하다." "나아가 해당 연구에 따르면 총수 부재기간 동안 오히려 주가는 상승했다. ..

정치, 사회 2017.08.27

국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줄 아는 대통령, 문재인

[이미지 설명] 조만간 올 미래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을 여러번 울렸다. 이번에는 피해 당사자가 죽고 없지만 깜짝 방문을 통해 조의를 표함으로써 그 주변을 울린 사연이다. 기사를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836619 "이날 문 대통령은 기획재정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었지만 복지부 복지정책관실 기초의료보장과를 '깜짝' 방문했다." "문 대통령이 복지부를 방문한 이유는 올해 1월 세 아이의 엄마인 '워킹맘' 고(故) 김선숙 사무관이 휴일 출근 중 청사에서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기초의료보장과를 찾아 침통한 표정으로 김 사무관이 사용했던 책상과 의자를 물끄러미 내려다보며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정치, 사회 2017.08.26

이재용이 없으면 삼성이 표류한다고?

오늘 삼성 이재용이 유죄로 5년 실형 선고를 받았다. 형량이 마응에 들지 않긴 하지만 그래도 그게 어딘가. 특검들 수고하셨다. 이재용이 유죄 선고를 받았으니 박근혜와 최순실은 이제 빼도 박도 못하게 생겼다. 그건 그렇고, 이번에도 예외없이 그룹 총수가 없으면 기업이 망한다는 식의 기사가 나온다. 다음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825153416379 "세계 최고 제조기업인 삼성전자가 선장을 잃고 표류하게 됐다. 삼성그룹 79년 역사상 총수가 구속된 것도 실형을 사는 것도 초유의 일이다. 외신들도 이 부회장의 실형 소식을 긴급 타전했다." "이 부회장의 부재와 관계없이 삼성전자 실적이 잘 나온다는 세간의 이야기는 반도체 등 산업 특성을 전혀 모르고 하는 '단견'이..

정치, 사회 2017.08.25

남북 관계도 결국 먹고사니즘으로 귀결된다

우리가 국방력에서 북한보다 우위에 선 이후에도 북한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은 첫째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하여 공멸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고, 둘째는 시장의 확대로 인한 경제적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전두환으로부터 정권을 물려받은 노태우가 그동안 적성국이었던 러시아와 수교하는 등 북방 외교를 펼친 덕에 경제가 한단계 도약했음을 이미 알고 있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거치는 동안 대북 긴장완화를 통해 북한과의 교역이 확대됨으로써 우리가 얻은 경제적 이익이 상당하며, 잠재적인 이익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 이것들을 모두 날려버린 이명박과 박근혜는 눈에 보이진 않지만 국가 경제에 큰 손실을 끼친 것이다. 문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의 트럼프가 야기한 '전쟁 위기'가 점점 잦아들고 있는 지금 문대..

정치, 사회 2017.08.24

일상 속의 적폐들 - 박사모

촛불 집회가 한창일 때, 한편에서는 소위 말하는 태극기 집회가 열렸었다. 참석자의 대다수가 노인층인데다 일당 받고 동원되었다는 의혹이 강하게 있었다. 이명박 국정원 지휘 하의 댓글 부대 실체가 드러나고 있는 요즘 그게 전적으로 거짓은 아니었음을 짐작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 때도 일당 받고 온 사람은 소수고 대다수는 자발적으로 참석한 것이라는 반론이 있었다. 박근혜가 탄핵되어 재판까지 받고 있는 지금, 여전히 박근혜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 그 말도 맞는 것이라고 인정해야 하겠다. 사상의 자유가 있는 나라에서 그게 박근혜일지라도 지지하는 게 문제일 수는 없다. 진짜 문제는 박근혜를 지지한다는 인간들의 행태이다. 그게 참으로 황당하다. 다음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

정치, 사회 2017.08.23

꼴통 본색, 자한당 비례대표 김승희

http://www.sedaily.com/NewsView/1OJSS9WZPM 소위 '살충제 계란 파동'이 지금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조금만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이게 하루 이틀 사이에 문제가 된 게 아니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어쨎든 현재 책임을 지고 있는 주체가 정부이고 보면 현정부의 식약처장에게 대처의 적절성을 따지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꼴통당의 후예인 자한당은 그 본색을 다시 드러낸다. 그것도 전문성을 배려한 비례대표가 말이다. 일단 기사를 보자.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70820500077 "김 의원은 “정쟁(정치싸움)때문에 그러는 게 아니다”면서 ‘살충제 계란’이 어디로 유통됐는지를 캐물었다..

정치, 사회 2017.08.22

야3당의 설레발

21일 새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가 열렸다. 그간 야 3당들이 오직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일삼아 왔기 때문에 이 행사에 대해서도 좋은 소리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익히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하는 소리가 가관이다. 뭐라고 떠들었는지 한번 감상해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821104102683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소통이 아니라 국민을 상대로 쇼통하는 건 한계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국민 정권 홍보용 정치쇼에 지나지 않았다"며 "이게 나라다운 나라냐. 정치 홍보쇼를 생중계하는 ..

정치, 사회 2017.08.21

소녀상을 보는 일본 극우와 한국 꼴통의 자세

http://www.nocutnews.co.kr/news/4827698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역사를 기억하자'라는 뜻에서 행하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대단히 불편한 것이 된다. 소녀상 문제다. 소녀상은 2011년에 처음 세워졌다고 한다. 그때는 이명박 정권 때였고 이명박도 소녀상을 불편하게 생각하기는 마찬가지였으므로 국가가 한 것은 아니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문제는 민간이 자발적으로 한 이벤트에 대해 국가 간 협상을 다루는 일본 정부가 불편하게 생각하고, 또 국내에서는 '자칭 보수'라는 인간들도 불편하게 생각한다는 점이다. 일단 소녀상 관련 기사부터 먼저 보자. http://news.jtbc.joins.com/html/766/NB11509766.html "소녀상을 태운 버스가 운행한 지 닷새가 지났..

정치, 사회 2017.08.20

북-미 긴장 마무리 수순 만 남았다

전경련은 20년 전인 1995년 전경련 남북경제협력 5대 원칙을 밝힌 바 있는데 20년이 지난 지금, 중국이 G2로 부상했고, 북·중·러 접경지역 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며, 북한에도 시장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등 상황 변화에 맞춰 이번에 새롭게 ‘전경련 남북경제’ 新 5대 원칙을 제시하였다. 그 전까지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하면 미국은 UN을 내세워 제재 수위를 논의하느라 북새통을 떨었다. 그런데 얼마전 트럼프의 '화염과 분노' 발언과 북한의 괌 포위 사격 발언을 거치면서 한반도에 진짜 전쟁이 날지도 모른다는 긴장감이 급속하게 높아졌다. 빨리 끓으면 빨리 식는다고 했던가? 긴장도 급속하게 고조된 만큼 긴장의 이완도 급속하게 진행된다. 그 과정에서 미국, 중국, 한국의 이해득실은 이미 따져 보았다. 그런데 ..

정치, 사회 2017.08.19

'북핵, 군사 해법 없다'와 '주한 미군 철수 가능 논란' 사이

미국의 한 극우 성향 전략가의 인터뷰가 우리 (국민들이 아니라) 언론들을 동요시키고 있다. 같은 인터뷰를 전하는 두 언론의 기사를 같이 보자. http://news1.kr/articles/?3076574 "해임 위기에 몰려 있는, 극우 성향의 스티브 배넌 백악관 수석 전략가가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미국에 군사적 해법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미국 정치전문지인 워싱턴이그제미너, CNN 등에 따르면 배넌은 16일(현지시간) 공개된 미국의 진보 성향 시사 종합지인 '아메리칸 프로스펙트'와의 인터뷰에서 "(대북 문제에서) 군사 해법은 없다.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8/18/0200000000AKR20170818002500072...

정치, 사회 2017.08.18

고마워요 문재인!

말이 필요없다. 저 한 문장이 국민들의 정서를 정확하게 대변하고 있다는 것은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1위로 등극했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일단 기사를 보자. https://kizmom.hankyung.com/news/view.html?aid=201708174389o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은 17일 주요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고마워요 문재인’, ‘문재인 우표’, ‘문재인’이 연이어 올랐다."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하고 있는 ‘고마워요 문재인’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네티즌들이 보내는 축하선물이다." 꼴통들은 '문비어천가'를 부르네 어쩌네 하지만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떡하니 걸리고 보면 '문비어천가'라는 말이 뻘쭘해 질 판이다. 더욱 반가운 소식은 박정희의 생가가..

정치, 사회 2017.08.17

북-미 '말 전쟁'은 이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김정은이 현명하고 이성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칭찬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사진=트위터 캡처) 미국과 북한이 한반도를 볼모로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는 동안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야당들은 나라의 안보를 걱정하기는 커녕 '코리아 패싱'이라는 정체불명의 단어까지 만들어가며 오직 문대통령을 비난하는데만 열을 올렸다. 그러거나 말거나 문대통령은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대담한 선언을 했다. 먼저 기사를 보자. http://www.hani.co.kr/arti/politics/bluehouse/806834.html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한반도 평화 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길”이라며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72주년 광..

정치, 사회 2017.08.17

홍준표는 자한당 대표 X 맨

개쓰레기 홍준표가 전매 특허 막말을 다시 내놓았다. 말이 필요없다. 기사부터 보자. 노회찬 “홍준표 ‘촛불’ 외상후스트레스 심한 듯” 등록 :2017-08-16 11:05 수정 :2017-08-16 15:26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806965.html "노 원내대표는 이날 티비에스(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8.15 경축식 보면서도 ‘촛불혁명, 촛불잔치 같다’(고 한 것이) 그게 완전히 촛불 당시의 정신적 충격, 두려움 이런 게 상처로 남아서 생기는 게 외상 후 스트레스인데 그게 좀 강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제목을 저렇게 온건하게 쓴 것은 홍준표의 개쓰레기 발언이 한두번이 아닌 것도 있지만, 제 무덤을 파고 있는 꼴통의 발언..

정치, 사회 2017.08.16

문대통령 '독립운동가 후손들 돌보기' 시동

오늘은 광복 72주년 기념일이다. 이승만이 자신의 권력욕을 채우기 위해 친일파를 권력의 중심부에 다시 데려다 놓는 바람에 독립운동에 헌신한 투사들의 자손들은 빈곤에 허덕이고, 나라를 팔아먹는데 일조를 한 덕에 부와 권력을 누린 친일파의 자손들은 그 조상들이 대물림한 부 덕에 지금까지도 호의호식하고 있는 말도 안되는 현상이 아직까지 지속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그 모순의 고리를 단절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사를 보자. http://www.nocutnews.co.kr/news/4830677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하면 3대가 흥한다는 말이 사라지게 하겠다"며 보훈 보상체계 개선을 약속했다." 만시지탄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이야 말로 만시지탄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승만..

정치, 사회 2017.08.15

자한당의 아무말 대잔치

[이미지 설명] 개의 변하지 않는 습성 꼴통은 달리 꼴통이 아니다. "내가 꼴통이다"하고 동네방네 떠드는 것이 특징 중의 하나다. 자한당 꼴통들이 딱 그짝이다. 하나씩 보자. 꽤 재미있다. http://v.media.daum.net/v/20170814093306178 ◇ 김현정; 그것도 정확하게 하신 거라고요? 근거가 뭡니까, 낙제점? ◆ 정우택; 글쎄요. 문재인 정부의 100일이라고 이렇게 얘기를 하셨는데 저는 이걸 3통의 100일이다, 이렇게 봅니다. 3통은 행태는 쇼통이고 또 안보 문제는 먹통이고 또 야당과는 불통이다. 그래서 ‘쇼통, 먹통, 불통’의 3통의 100일이었고 또 장밋빛 환상 유혹의 100일이었다, 이렇게 저는 평가를 하겠습니다." 저 몇 줄 되지 않는 말 속에 꼴통의 특징이 여러개 드..

정치, 사회 2017.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