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6/24 3

문재인 대통령이 또 국민을 울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시험장을 방문, 탄도미사일 '현무2C' 발사 시험이 성공하자 관계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저번에 소방대장에 이어 이번에는 국방과학원 미사일 개발 과학자다. 먼저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624133708824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시험장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제2유도무기체계단장 박종승 박사는 시험 성공 후 문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며 울컥한 듯 눈을 가리기도 했다." 우리는 6.25 전쟁을 일으킨 북한을 직접 접하고 있기 때문에 안보에 관한 한 예민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희한하게도 그 안보의 중요한 한 축인 국..

정치, 사회 2017.06.24

복수의 심리학 - 마이클 맥클러프

복수심이라는 감정은 사랑, 질투, 용서와 화해 등의 감정과 함께 문학 작품의 마르지 않는 소재들이다. 그 말은 그 감정들이 인간의 삶에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는 것들이란 뜻이다. '복수와 용서'라는 주제는 도덕 철학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이기도 하고, 종교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하는 것이기도 하다. 관념 철학에서든 종교에서든, '복수'는 '악'과 연결되며, '용서'는 '선'과 연결된다. 그래서 수천년 동안의 논의에도 불구하고 '복수는 어리석은 것이고, 죄는 용서해야 한다'라는 격언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다. 심정적으로는 받아들일 수 있지만 실천하기는 결코 쉽지 않는 채로. 과학적 심리학에서는 인간은 생존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선한 모습도 보이고 악한 모습도 보이는 존재라고 규명했다. 그렇다면 '복수와 ..

독서 2017.06.24

사드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대응

그동안 북한 이슈가 터지면 한국은 대외적으로는 미국 눈치보기에 급급하면서 내부적으로는 야당 때리기 혹은 자신들의 치부를 면피하느라 부산했다. 사드 배치도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함이라는 핑계로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졌다. 그런데 정권 교체가 우리의 대응 자세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행보를 통해 짚어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623205820390?rcmd=rn "북한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참모진이 만류했지만 문 대통령이 참관을 결정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군이 충분한 미사일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국민께 알려 안심시켜 드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

정치, 사회 2017.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