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6/02 3

민간 적폐가 청산되어 가는 과정

사드 배치 파동으로 드러난 국방부나 외교부의 적폐들은 임명권자가 대통령이기 때문에 인사 이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적폐들이 청산되어 간다. 그러나 민간의 적폐들은 공권력으로도 어찌할 수가 없다. 그런데도 민간 분야에서의 적폐들도 서서히 청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이게 바로 정권 교체의 힘 아니겠나. SBS는 일베 이미지 사용으로 악명이 높았다. 그런 실수아닌 실수를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고 SBS의 대표이사가 나섰다. 일단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602165405307 "SBS가 수차례 반복된 ‘일간베스트’(이하 일베) 이미지 방송 사고에 대해 앞으로 재발할 경우 중징계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4년간 SBS에서 발생한 일베 이미지 사용 사고는 10번이었다." 1..

정치, 사회 2017.06.02

성격의 탄생 - 대니얼 네틀

우리는 흔히 타인을 지칭하면서 '성격이 어떻다'라고 이야기한다. 자신에 대해서도 그렇다. 이 성격이라는 것이 평생 변하지 않는 것으로 사람들은 알고 있다. 그러면서도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고치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것이기도 하다. 심리학자들은 '성격'에 대해 여러가지로 정의했지만 지금은 크게 다섯가지 범주로 나눈 것을 대체로 받아들인다. 이 다섯가지 성격의 범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은 책이 다음 책이다. 이 책의 원제목은 그냥 'Personality(개성 또는 성격)'이다. 저자는 먼저 성격의 5대 특성 범주를 소개한다. "'5대 성격특성' 흑은 '5대 성격요인 모델 model of personality' 또는 '빅 파이브Big Five' …… 이 모델의 기본 개념은 인간의 성격은 외향성extrav..

독서 2017.06.02

보수 이데올러그들의 실체

일이 안되려면 뒤로 자빠져도 코가 깨지는 법이다. 자한당이 꼭 그짝이다. 대선 패배했지, 지지율 바닥을 기고 있지, 무엇하나 희망적인 구석이 없으니 당연히 수습 방안을 논의해야하지. 그런데 수습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강연자를 초청한게 꼭 자신들 같은 꼴통을 초청해서 문제다. 기사를 보자. http://v.media.daum.net/v/20170602022616176 "자유한국당이 대규모 회의를 열고 대선 패배에 따른 당의 수습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외부 강사로 초청된 소설가 복거일 씨가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문화계 대부분이 인종주의적이나 사회주의적인 생각을 하다 보니 편향된 작품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서투르긴 했지만 용감..

정치, 사회 2017.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