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world!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를 기대하면서

2017/04/27 3

조갑제와 정규재가 정면 충돌했단다

정말 가지가지 한다. 이런 것들이 그동안 논객이랍시고 거들먹거리고 다녔으니, 이들을 추종한 덜떨어진 꼴통들은 또 얼마나 한심한가. 뭔 영문인지 기사를 보자.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6516 "우익 극단을 대표하는 두 논객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놓고 충돌했다. “좌파로 넘어갈 정권을 안철수라는 중도 정권으로 지켜낸다면 반쪽의 성공은 될 것”이라며 안철수 지지 의사를 드러낸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를 정규재 한국경제 논설고문이 강하게 비판한 것이다. 선거 막바지에 이르면서 박근혜 탄핵과 구속을 강하게 비난해온 극우 진영에서 갈등과 분열 조짐이 일고 있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고 있는데 김치 국물부터 마신..

정치, 사회 2017.04.27

본성이 답이다 - 전중환

진화심리학은 인간의 정신도 과학적 분석의 대상이 된다고 보고, 과학적 방법론, 즉 실험과 검증을 통해 정신의 생물학적 바탕을 규명하는 학문들의 집합체이다. 거기에는 진화생물학, 신경생리학, 고인류학 등이 포함된다. 이 진화심리학의 가장 본질적인 전제는 심신일원론, 즉 정신과 육체가 별개가 아니며, 정신은 물리적 뇌의 물리화학적 작용의 결과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이 더욱 깊이있게 분석되면 될수록, 심신이원론에 바탕한 철학과 종교는 설자리를 잃어간다. 다수의 대중들도 이 점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직관과 배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화심리학은 사람들의 이 직관도 이미 분석해 두었다. 아무튼 진화심리학은 인간의 정신, 마음, 또는 본성이라고 불리는 것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것이어서 사회심..

독서 2017.04.27

사드 배치, 그리고 이 한장의 사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핵심 장비가 26일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에 들어섰다. 이날 사드 핵심 운용 장비에 탑승한 미군들이 웃음을 보이며 소성리 마을 회관 앞을 지나고 있다. 윤관식기자 yks@kyongbuk.com 한 장의 사진이 백마디 말보다 낫다는 말을 한다. 짤방 이미지는 그 말의 의미를 확인시켜 준다. 사람들이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는데 그 한가운데를 지나가는 미군 병사의 표정은 평온하다 못해 의미를 알 수없는 미소까지 번져 있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저 미소짓고 있는 병사들에게서 두려움이 조금도 없었다는 것이다. 한국 경찰들을 굳게 믿고 있었던 것일까? 그렇기도 하겠다. 저들에게 경찰이 얼마나 믿음직 했는지 기사를 보자. http://m.kyongbuk.co.kr/?mod=news..

정치, 사회 2017.04.27